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안내

민사법

시각디자인학과

개설교과목

시각디자인 스튜디오 1  Visual Design Studio 1

 

이 수업에서는 오늘날 시각디자인의 문화를 ‘타입과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개념과 경험,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그래픽디자인 방법들에 대해 고찰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독창적인 시각메시지와 효과적인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 방법, 우리의 경험적 이야기 또는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비주얼리서치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디자인과 미디어  Design and Media

 

미디어 디자인의 전문적인 지식과 작품을 만들기까지의 여러 방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에 대한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문, 사회, 공학 분야와 예술분야를 아우르는 다학제적인 탐구를 통해 최적의 디자인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급브랜드아이덴티티연구  Advanced Brand Identity Research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디자인 정책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 기업 이미지 디자인에 따른 효과적이고도 적절한 시각표현을 할 수 있는 시각적 스타일, 질서, 행정등을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이론적 배경과 응용에 중점을 둔다. 나아가 국가와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아이덴티티에 대해 역사 문헌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본다.

시각언어연구  Visual Language Research

 

인간의 시지각과 인지과정에서 시각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시지각은 외부세계의 정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분야에서 시지각 작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정보시각화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을 탐색한다.

시각디자인세미나 1  Visual Design Seminar 1

 

문헌과 작품사례들을 통하여 시각디자인의 주요 이슈들을 파악하며, 이를 비판적, 발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다.  시각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의미와 상징, 정보의 메시지와 표현, 미디어와 사용자가 주된 관심사이다. 시각화의 역사적 전개, 시각화를 위한 요소와 원리, 시각화의 사례 분석 중심으로 본 수업에서는 위와 같은 범위의 중심주제로 관심있는 이슈를 탐구하여 이론화하는 연습을 하며, 이를 통해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연구의 기초를 훈련을 한다.

정보디자인특론  Information Design Issue

 

문명의 탄생과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부산물이자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은 그 깊이가 깊고 방대하다. 눈부신 과학문명의 발전으로 지식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수업은 지식과 정보의 시각화에 대한 개념의 정립 역사적 사례, 기술, 지각과 인지의 문제, 시각화의 구성과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지식과 정보를 담은 eBooks의 최근 경향에 대한 리서치와 제작 및 발행을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통해 얻게 된 안목을 통해 주요 연구이슈를 개발하고 정리해 본다.